홈 > 기획·특집 > 테크닉
테크닉

소프트웨어 | 성능과 보안 및 생산성 향상한 구글 안드로이드 N

구글 (Google) I/O 2016 개발자 컨퍼런스를 통해 안드로이드 M (Android M)으로 알려진 안드로이드 6.0 (Android 6.0)의 후속 OS 안드로이드 N (Android N)을 공개했다.

 

새로 공개된 안드로이드 N의 크게 3가지 주요 향상을 중심으로 소개되었다. 바로 성능 (Performance)과 보안 (Safety), 생산성 (Productivity) 향상이며 이들 주요한 변경 외에도 여러 가지 변화를 담고 있다.

 

성능 향상 부분에서 실시간 JIT 컴파일러나 복합 편집, 각 어플리케이션 최적화 등을 통해 설치와 성능, 스토리지, 에너지 효율 등을 향상할 것으로 예상했으며 설치 속도도 최대 75% 가량 빨라질 것으로 내다봤다.

 

Vulkan API도 지원한다. 이 기술은 DirectX 12 (DX 12)와 같이 CPU 오버헤드를 줄이고 렌더링 명령, 드로우콜 (Draw Call)을 개선한다. 쉐이더 프리컴파일 등을 지원해 어플리케이션과 게임 개발자들이 이를 활용해 이전보다 효율적인 어플리케이션이나 게임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보안 부분에서도 안드로이드 N은 파일 기반 암호화 (Encryption)와 미디어 프레임웍 등의 개선을 통해 보다 OTA 업데이트시 이전보다 매끄럽고 안전한 업데이트를 지원한다.

 

오래된 작업 자동 제거, 멀티태스킹 분할 스크린 등도 제공합니다. 안드로이드 N에서는 동시에 7개의 어플리케이션을 전면 (Foreground)에서 실행 가능해 효율성과 생산서을 높일 수 있다. 드랍 다운 알림바에서는 빠른 스위칭과 더 많은 정보 빠른 응답 지원, 유니코드 9 코딩 Emoji Expression 모바일 플랫폼 지원으로 보다 인간적이고 개인화된 자연스러운 얼굴 표정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네이티브 가상현실 (Native Virtual Reality, VR) 기능을 지원하며 VR 플랫폼인 Daydream을 이용 가능하다. 이 플랫폼은 주요 안드로이드 제조사가 참여해 다양한 기능과 기기를 구현할 예정이다. 삼성전자와 HTC, LG, 샤오미 (Xiaomi), 화웨이 (Huawei), ZTE, ASUS, Alcatel 등이 파트너로 올해 말 Daydream 플랫폼 지원 스마트폰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구글은 자사가 독립적인 VR 헬맷을 만들지 않고 파트너사에서 설정된 스펙에 맞게 자유롭게 설계해 사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안드로이드 N은 넥서스 5X (Nexus 5X)와 넥서스 6 (Nexus 6), 넥서스 6P (Nexus 6P), 넥서스 9 (Nexus 9), 넥스서 9 LTE (Nexus 9 LTE), 넥서스 플레이어 (Nexus Player), Pixel C 등이 지원하고 파트너사에서도 최신 기기를 위주로 지원될 예정이다.

 

구글은 6월과 7월 2개의 프리뷰 버전을 공개할 예정이며 올해 가을, 3분기 정도에는 최종 버전을 공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외에도 구글은 앱을 설치할 필요없이 바로 실행하고 사용이 끝나면 정리해 설치 흔적을 남기지 않는 안드로이드 인스턴트 앱을 도입했다. 모든 앱이 사용 가능한 것은 아니며 최대 4MB 이내의 앱 크기와 안드로이드 4.1 이상에서만 사용 가능하다.

 

2014년 공개한 안드로이드 웨어도 안드로이드 웨어 2.0 (Android Ware 2.0)으로 향상된다. 네이티브 앱의 독립 실행, 안드로이드 웨어 스마트워치에서 앱이 블루투스, Wi-Fi, 무선 네트워크로 인터넷 액세스가 가능해진다.

 

새로운 API로 개발자가 설계와 개발을 독립적으로 진행하고 스마트워치가 어떤 앱에서나 데이터를 불러와 표시하거나 필기나 키보드 사용이 가능한 새로운 입력 방법도 도입한다. 구글 핏 플랫폼 지원도 강화될 예정이다.

 

 

ⓒ 블루프레임(http://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Naver Tumblr Pinterest 프린트 신고

작성자

Lv.29 권경욱 기자 운영진
65,895 (2.5%)

등록된 서명이 없습니다.

4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 tkfkafl  
누가폰 언제쯤 써볼 수 있을까요 ㅋㅋ
2 동전게임  
안드로이드 시장이 엄청활발해지네요 음,
1 부정다발  
계속 새로운 발전
2 qccssaz  
점점  발전하는 신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