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 전략 세대, 인텔 샌디브릿지부터 스카이레이크까지 살펴보다

홈 > 기획·특집 > 벤치마크
벤치마크

PC | 틱톡 전략 세대, 인텔 샌디브릿지부터 스카이레이크까지 살펴보다

권경욱 기자 7   2

인텔 2세대 코어 프로세서 샌디브릿지 (Sandy Bridge)부터 6세대 코어 프로세서 스카이레이크 (Skylake)의 게임 성능에 이어 이번에는 새로운 프로세서 업그레이드에 맞춰 성능과 지원이 향상되는 세대별 인텔 내장 그래픽 (iGPU) 성능을 중심으로 살펴봤다.


인텔 내장 그래픽은 AMD APU의 성능 향상과 비교하면 아직은 부족한 것도 많지만 세대를 거듭하면서 성능에 영향을 주는 실행 유닛 (EU) 증가와 동작 클럭 향상, 최신 트렌드에 맞춰 DirectX 12 (DX12)와 4K 비디오 디코딩 등과 같은 지원이 이루어져 성능 향상과 지원이 향상되고 있어 앞으로의 내장 그래픽 성능을 주목해볼만 하다.

 

 

2세대에서 6세대 프로세서까지 살펴본 인텔 내장 그래픽 성능 

 



3DMark 스카이 다이버 (Sky Diver)는 DirectX 11을 지원하는 벤치마크 프로그램으로 2세대 코어 프로세서 코어 i7 2600K의 내장 그래픽인 HD Grpaphics 3000이 DirectX 10.1 (DX10.1)까지만 지원하고 있어 테스트를 진행하지 못했다. 나머지는 DirectX 11 (DX11) 이상을 지원해 테스트가 가능했다.

 

전체 테스트 결과 기존 내장 그래픽 (iGPU)는 세대를 거듭하면서 실행 유닛과 아키텍처와 공정 개선을 통해 성능이 꾸준하게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5세대 코어 프로세서 브로드웰 (Broadwell) 코어 i7 5775C는 유일하게 다른 세대의 내장 그래픽보다 실행 유닛이 많은 48개 (48 EU)를 제공하는 아이리스 프로  6200 (Iris Pro 6200)과 128MB eDRAM이 장착되어 여전히 데스크탑용 내장 그래픽 중에서는 가장 높은 성능을 제공한다.


 


오버워치 (OverWatch)에서도 아이리스 프로 6200을 탑재한 코어 i7 5775C는 해상도별로 가장 높은 프레임을 제공했으나 6세대 코어 프로세서 스카이레이크 (Skylake) 코어 i7 6700K의 HD Graphics 530 (HD 530)의 내장 그래픽 성능도 크게 향상되어 추격하고 있다.

 



라이즈 오브 툼레이더 (Rise of TombRaider) 전에 출시된 툼레이더 (TombRaider)를 1280x720 해상도와 노멀 (Normal) 그래픽 설정을 적용해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역시 아이리스 프로 6200을 탑재한 코어 i7 5775C를 상당히 추격한 것으로 나타났다. 벤치마크 프로그램과 다르게 실제 게임 성능 최적화 부분에서 인텔 최신 내장 그래픽에 보다 향상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세대별 내장 그래픽카드의 소비전력

 

 

내장 그래픽은 2세대 코어 프로세서 샌디브릿지 (Sandy Bridge) 이후로 CPU에 네이티브로 통합되면서 프로세서 제조 공정을 그대로 이용하게 되지만 실행 유닛 (EU)의 꾸준한 증가와 동작 클럭 향상 등으로 내장 그래픽 성능의 향상과 맞물려 소비전력도 그만큼 증가하고 있다. 내장 그래픽의 전반적인 전력 소모량 향상은 전반적으로 성능 향상에 따라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며 앞으로 인텔 내장 그래픽의 성능이 증가하면 그만큼 CPU가 차지하는 면적 이상과 전력 소모량 증가는 비례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Naver Tumblr Pinterest 신고
7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2 마린  
인텔 샌디브릿지부터 스카레이크까지 세대별 벤치마크 고생하셨습니다! 게임보다는 멀티코어 지원 렌더링이나 기타 프로그램에서 프로세서 성능 향상을 체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고 4K는 그래픽카드 성능의 한계인지 차이가 거의 없네요.
5 오리진  
그동안 성능 향상이 조금은 아쉽네요. AMD 라이젠이 등장해 경쟁만 제대로 해준다면 상황이 달라지지 않을까 싶네요. 4K는 아무래도 더 높은 성능의 그래픽카드가 필요해 보이네요.
1 인더시즌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CPU 발전이 느리다는 평은 있지만 그래도 인텔이니 여기까지 왔다고 봅니다 AMD가 다시 빠르게 뒤쫓아 왔으면 좋겠지만 츄카에서 컴 살때보니 AMD는 아예 취급도 안해주는 모양이더군요
2 고냥이박하  
댓글내용 확인
2 고냥이박하  
댓글내용 확인
74 델타  
댓글내용 확인
2 고냥이박하  
네!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