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코어 활용을 위한 고성능 PC 제안, 인텔 하이엔드 프로세서 코어 i9 시리즈

홈 > 기획·특집 > 기획기사
기획기사

PC | 멀티코어 활용을 위한 고성능 PC 제안, 인텔 하이엔드 프로세서 코어 i9 시리즈

권경욱 기자 1   1

최근 메인스트림 PC 시장에서는 쿼드(4) 코어에서 헥사(6) 코어를 이어 옥타(8) 코어가 점차 시장을 이끌고 있으며 인텔도 메인스트림 프로세서 시장에 8코어 기반의 프로세서를 출시할 것으로 알려져 멀티코어가 데스크탑 시장을 확장 중이다. 


특히 게임에서부터 e스포츠 스트리밍 및 방송이나 인코딩이나 렌더링 등과 같은 컨텐츠 제작 등은 멀티코어의 활용은 필수가 되었다. 이제 메인스트림 데스크탑 시장도 쿼드 코어로는 성능적으로 한계에 다다르고 있으며 더 많은 수의 코어를 제공하는 멀티코어 프로세서는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 되었다.


여기에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면서 인공지능(AI)이나 로봇, 사물인터넷(IoT), 자율주행차, 가상현실 VR (Virtual Reality) 등과 같은 다양한 분야의 기술이 구체화되면서 이를 실현하기 위해 더 높은 컴퓨팅 성능을 요구하고 있다.



최대 18코어 36스레드를 제공하는 인텔 코어 i9 코어 X (Core X) 시리즈



이와 같은 시대의 변화로 새롭고 다양한 기술을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CPU의 역할은 점점 더 강조되고 있으며 중요해지고 있다. 서버 영역에서는 전문적이고 대량의 데이터 처리가 이루어지면서 이미 메인스트림과는 비교하기 어려울 만큼 많은 수의 코어와 높은 연산 성능의 고성능 GPU가 활용되고 있으며 PC 시장에서도 옥타(8)코어와 그 이상 코어를 제공하는 프로세서를 기대하기 시작했다.


인텔도 이러한 변화에 맞추어 메인스트림 시장에 8코어 도입과 하이엔드 데스크탑(HEDT) 라인업에도 18코어 36스레드 기반의 코어 i9 7980XE를 이어 28코어 기반 고성능 프로세서 등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중 하이엔드 프로세서인 코어 X 시리즈에 속하는 코어 i9 브랜드는 메인스트림 프로세서 대비 2배 이상 더 많은 코어 수를 바탕으로 보다 게임부터 전문적인 영역에 이르는 높은 성능과 유연성, 확장성을 제공해 다방면의 활용에 적합하다.



멀티코어 확장과 높은 컴퓨팅 성능을 제공하는 인텔 코어 i9 시리즈


하이엔드 데스크탑 (HEDT) 프로세서로 대표되는 인텔 스카이레이크-X (Skylake-X) 기반 코어 X 시리즈는 코어 i9 브랜드로 다중 작업과 게이밍, 인코딩이나 렌더링 등을 비롯하여 높은 컴퓨팅 성능에 적합하도록 만들어졌다.


서버 영역에서 활용되는 기술도 하이엔드 데스크탑이나 메인스트림 프로세서 영역까지 확장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유연한 확장성이 가능하고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해진다. 코어 수는 하이엔드 데스크탑도 웬만한 서버 프로세서 못지 않을 만큼 그 수가 크게 확장되는 추세다.



멀티코어로 높은 컴퓨팅 성능 제공하는 인텔 코어​ i9 시리즈


코어 i9 프로세서는 다양한 확장 명령어, 쿼드 채널 (4CH) 메모리를 통해 높은 메모리 대역폭을 확보해 하이엔드 프로세서가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해준다. 그 외에도 함께 사용하는 X299 메인보드를 통해 PCIe Gen3와 NVMe M2. SSD, CPU와 PCIe 레인이 직접 연결되어 대량의 데이터를 빠르고 안전하게 전해준다.


이를 바탕으로 렌더링이나 빠르고 정교한 처리를 요구하는 작업, 시간은 곧 돈이 되는 작업 영역의 처리 효율 개선을 비롯해 인공지능(AI)부터 가상현실(VR), 3D 콘텐츠 제작과 같은 전문 작업 영역에도 적합한 환경을 제공한다.



그물망과 같은 구조의 인텔 메쉬 (Mesh) 아키텍처, 멀티코어 확장에 유리한 구조


또한 대량의 물리 코어와 고성능 컴퓨팅이 가능한 것은 코어 X 시리즈에서 도입한 메쉬 (Mesh) 아키텍처가 크게 작용한다. 링 버스 (Ring Bus) 아키텍처는 멀티코어 확장에 따라 복잡해지는 설계와 그로 인한 데이터 전송이나 지연 현상으로 효율이 하락하는데 메쉬 아키텍처는 이를 보완해 높은 대역폭을 구현하면서 낮은 지연 시간, 전력 효율을 향상해 멀티코어 프로세서 확장과 유연상을 제공하면서 성능을 향상했다.


코어 X 시리즈를 통해 도입한 컴퓨팅 집약적이고 복잡한 작업 연산에 적합한 AVX-512 확장 명령어도 인텔 AVX2 (Advanced Vector Extensions 2.0)의 데이터 레지스터 폭 2배, 레지스터 수 2배, FMA 유닛 폭 2배를 지원하면서 SSE/ SSE2 명령어 대비 최대 4배, AVX/ AVX2 대비 최대 2배 빠른 처리 성능을 제공한다. 다만 명령어 셋 대비 높은 성능을 구현할 수 있지만 그에 따른 전력 소모와 온도가 지적되기도 한다.


이를 통해 인텔 코어 i9 시리즈는 인공지능 (AI)과 딥 러닝 (Deep Learning), 과학 시뮬레이션이나 금융 분석, 3D 모델링 및 분석, 이미지 및 오디오/ 비디오 프로세싱, 암호화, 데이터 압축 등 고성능과 전문가 영역의 작업에 보다 적합하게 설계됐다.



영상편집과 렌더링 등 컨텐츠 제작 PC, 멀티코어 활용에 적합한 코어 i9 시리즈



높은 컴퓨팅 파워를 요구하는 3D 렌더링 작업 (CineBench R15)


인텔 코어 i9 시리즈는 메인스트림을 넘어서는 멀티코어 구성을 통해 게임을 넘어 인공지능(AI)와 가상현실(VR) 등과 같은 분야 외에도 렌더링과 영상 편집, 3D 모델링 및 렌더링에 이르는 다양한 작업 영역에서 유용하다.


특히 전문가 영역이나 특정 영역에서 멀티코어 CPU 활용이 일반 PC 환경보다 적극적인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코어 i9 시리즈가 제공하는 더 많은 물리 코어와 스레드를 보다 효율적이면서도 효과적으로 이용 가능해진다. 이처럼 코어 i9 시리즈는 CPU 자원 활용과 성능 구현을 위한 효율적인 구조를 제공한다.



멀티코어로 높은 성능을 제공하는 코어 i9 시리즈 (CineBench R15)


인텔 코어 i9 시리즈는 최대 18코어까지 확장하고 있어 시간이 돈으로 직결되는 전문가 영역에서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대표적으로 3D 렌더링이나 영상 등 콘텐츠 제작자들에게 만족할 만한 성능과 지원이 이루어진다. 빠른 처리를 요구하는 작업에 코어 i9 하이엔드 프로세서는 메인스트림 프로세서의 한계를 넘어서며 코어 i9 7900 시리즈는 메인스트림 프로세서 대비 프로그램에 따라 최대 2배 이상의 처리 성능을 제공하기도 한다.



영상 편집 및 인코딩 등에 높은 컴퓨팅 성능 필요 (Magix VEGAS 14ED)


인텔 코어 i9 프로세서는 어도비 프리미어와 Magix 베가스 (VEGAS), 애프터이펙트, 마야, 시네마4D 등의 영상 편집이나 영상 제작 등의 영상 작업용, 3Ds 맥스, 라이노, 마야, 솔리드웍스, 카티아 등의 3D 모델링, 3D 프린팅이나 대용량 이미지 처리, 디자인, 가상현실 VR과 증강현실 AR 영상 제작이나 C++과 매트랩 등의 공학용, 나틀란과 ANSYS, 아바쿠스와 같은 해석프로그램, 몰드플로우와 같은 사출성형해석, 큐베이스와 같은 음악작업, SPSS와 SAS, MINITAP 등의 통계 작업 영역에도 유용하다. 이를 통해 영상제작 및 디자인 회사, 통계회사와 대학교 연구실 등 다양하고 전문적인 산업 분야로의 확장과 적용에 유리하다.


영상 편집 및 인코딩 등 빠른 반응성과 대량의 데이터 처리를 위해 필요한 SSD


또한 렌더링이나 영상 편집 등 전문가 영역의 작업을 위한 PC 시스템의 구성에서는 고성능에 더해 빠른 반응성을 요구하므로 빠른 속도를 제공하는 저장장치가 요구된다. 


이때는 빠른 반응성과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하는데 적합한 저장장치인 SSD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SATA 인터페이스부터 PCIe, NVMe 인터페이스까지 지원하는 많은 SSD가 등장하고 있으므로 활용하는 목적과 가격대를 고려해 컨텐츠 제작에 필요한 PC를 구성하면 된다.


대용량 SSD의 비용이 부담스럽다면 대용량의 하드디스크(HDD)와 인텔 옵테인 메모리 (Optane Memroy)를 조합해 사용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다. HDD는 대용량이지만 느린 속도가 단점인데 이때는 캐싱 장치로 로딩 성능을 향상하는 인텔 옵테인 메모리로 보조하면 SSD에 부족한 성능을 조금이나마 보완할 수 있다.



영상 편집 및 인코딩, 렌더링 등에 빠른 처리를 돕는 고성능 PC 메모리


렌더링이나 영상 편집 등 전문가 영역의 작업을 위한 PC 시스템의 구성에서 빠른 속도를 제공하는 저장장치와 함께 전체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에 영향을 주는 고성능 메모리 구성도 필수다. 보통 고성능 메모리는 튜닝 효과가 더해져 보이는 효과도 높지만 CPU가 요구하는 멀티 채널 구성 지원을 통해 더 높은 메모리 대역폭을 확보해 시스템 성능을 향상하는 효과를 가져온다.



영상 편집 및 인코딩, 렌더링 등 특정 영역을 가속하는 고성능 전문가용 그래픽카드


렌더링이나 영상 편집 등 전문가 영역에서는 특정 연산을 가속해주는 전문가용 그래픽카드가 필요한 상황도 발생한다. 일반 게임용 그래픽카드도 일부 가속을 지원할 수도 있지만 전문가용 그래픽카드는 최적화된 드라이버와 지원 소프트웨어 등을 통해 게임용 그래픽카드 이상의 효과를 발휘해준다.


이 외에도 영상 편집이나 인코딩, 렌더링 등의 작업을 위한 PC 구성은 다양한 장치를 활용해 시스템을 구성하는 만큼 넉넉한 700W 이상의 80플러스 인증을 받은 파워서플라이(PSU)를 더하면 안정적으로 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다.



게임에 관심 많은 게이머를 위한 PC, 게임 영역에 활용 가능한 코어 i9 시리즈



멀티 GPU 환경을 구성도 유연하게 대응한 인텔 코어 i9 시리즈


게이밍 환경은 최근들어 멀티코어 활용도가 크게 늘어나면서 6코어를 넘어 8코어 또는 그 이상을 활용하는 게임이 늘어나면서 더 많은 코어를 탑재한 프로세서가 게이밍 시장을 이끌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와 같은 추세는 멀티코어화를 더욱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되며 하이엔드 데스크탑 프로세서 코어 i9 시리즈는 멀티코어화를 통해 게이밍 환경에 적합한 일정 수준 이상의 성능을 구현한다.



배틀필드 V 다이렉트X 레이 트레이싱 (DirectX Ray Tracing, DXR)


메인스트림 CPU보다 더 많은 PCIe 레인으로 높은 대역폭을 확보하고 이를 통해 성능을 향상는 코어 i9 시리즈는 하이엔드 게이밍과 실시간 레이트 레이싱 (Ray Tracing), 렌더링 머신 등과 같은 컨텐츠 처리에 적합한 시스템 구성이나 2개 이상의 그래픽카드를 필요로 하는 전문적인 활용 영역에서도 성능과 효율을 높일 수 있다.


특히 엔비디아(NVIDIA)가 튜링 (Turing) 아키텍처 기반으로 소개한 지포스 RTX 20 시리즈의 등장으로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을 적용하는 AAA 게임 타이틀이 앞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만큼 고성능 그래픽카드의 성능 외에도 높은 연산 처리를 위한 고성능 멀티코어 프로세서가 필요해진다.



멀티코어에 최적화된 게임 환경에 대응하는 코어 i9 시리즈


코어 i9 시리즈는 멀티코어 지원이 확장되고 있는 최신 게임에 유연하게 적용 가능하다. 메인스트림 대비 더 많은 코어를 제공하면서도 크게 낮지 않은 동작 클럭을 유지하고 단일 코어 성능 개선으로 게이밍 환경에도 대응할 수 있다. 단일 GPU 구성에서 한발 더 나아가 멀티 GPU를 구성해 메인스트림 플랫폼 대비 유리한 PCIe 레인을 통해 높은 대역폭을 확보하고 4K UHD 이상의 고해상도 환경에서 안정적인 성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준다.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기술 엔비디아 RTX 지원 지포스 RTX 2080 Ti


또한 앞서 소개했듯이 게임 그래픽은 실사에 근접해지면서 더욱 더 높은 그래픽 연산 처리 성능을 필요로 하고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Ray Tracing) 기술인 엔비디아 RTX나 MS DXR 등과 같은 기술이 끊임없이 등장하는 만큼 이에 대응하는 것도 필요하다.


새로운 게임 환경에 맞춰 엔비디아 GPU에 최적화된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기술인 엔비디아 RTX를 구현하는 지포스 RTX 20 시리즈와 같은 최신 그래픽카드를 고려해볼 수 있다. 엔비디아 (NVIDIA)가 튜링 (Turing) 아키텍처 기반으로 소개한 지포스 RTX 20 시리즈를 이용하면 앞으로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을 적용해 출시될 게임에 대응할 수 있다. 물론 지포스 RTX 2080과 지포스 RTX 2080 Ti는 9월 20일 공식 출시가 이루어지며 그에 앞서 성능이 공개될 예정이므로 성능을 확인 후 고민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게이밍 환경에서도 빠른 처리를 돕는 고성능 PC 메모리와 SSD


영상 인코딩이나 렌더링 등 전문가 영역과 함께 게이밍 환경에서 빠른 성능 구현에 없어서는 안될 PC 부품 중의 하나는 고성능 PC 메모리다. 고성능 PC 메모리는 RGB LED를 이용한 튜닝 효과를 내주면서도 미리 적용된 고클럭을 통해 시스템 성능을 향상해준다. 


성능이 부족하다면 메모리의 추가 오버클럭(OC) 외에도 고성능 프로세서의 오버클럭을 통해 시스템 성능을 향상할 수 있으며 e스포츠 트레이닝 및 이를 처리하는 시스템으로 코어 i9 프로세서 기반의 게이밍 PC를 이용해볼 수도 있다.


또 게이밍 PC 시스템은 게임 데이터를 자주 불러오는 로딩 과정이 길고 지루할 수 있는데 이때는 고성능에 빠른 반응성을 제공하는 SSD를 이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SATA 인터페이스부터 PCIe, NVMe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SSD를 활용 목적과 가격대를 고려해 선택하면 된다. 최근 SSD 가격이 인하되는 추세이므로 게이밍을 위해 500GB 또는 1TB, 앞으로는 2TB SSD도 구입 범위내로 들어오고 있다. 대용량의 하드디스크(HDD)에 인텔 옵테인 메모리 (Optane Memroy)를 캐싱 장치로 SSD에 준하는 빠른 로딩 속도를 얻을 수 있어 SSD에 부족한 용량과 성능을 보완할 수 있다.



게이밍 환경을 위한 게이밍 모니터와 4K HDR 모니터 및 튜닝 PC 케이스


고성능 CPU와 이를 뒷받침해주는 메인보드, 그래픽카드에 고클럭의 튜닝 PC 메모리가 갖추어졌다면 AMD 프리싱크 (FreeSync)나 엔비디아 지싱크(G-Sync), 144Hz 이상, 4K HDR을 지원하는 게이밍 모니터가 더해지면 안정적이면서 원활한 게이밍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4K UHD 고해상도와 HDR은 고성능 CPU나 그래픽카드가 필요하지만 더 넓은 해상도와 명암을 사실적으로 표현해 게임의 재미를 더해준다.


여기에 화려하고 만족감을 높이기 위해 RGB LED 팬을 이용한 튜닝 PC 케이스 등을 통해 튜닝 PC를 구축해보는 것도 좋다. 이와 같은 게이밍 PC에서도 파워서플라이(PSU)는 700W 이상의 80플러스 고효율 제품이 더해지면 보다 안정적인 게이밍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가상현실(VR) 환경을 위한 PC, 멀티코어로 고성능을 뒷받침하는 코어 i9 시리즈


인텔 코어 i9 시리즈는 멀티코어 확장으로 높은 컴퓨팅 파워를 요구하는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해졌고 인공지능 비서나 인공지능 스피커, 자율주행차, 의학 분야 등이 확장되면서 이를 처리하는데 필요한 높은 컴퓨팅 성능을 제공한다.


특히 코어 i9 시리즈는 실제 제품의 구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시뮬레이션과 시행착오에서 진행하는 무수한 연구 과제를 수행하고 적용하는데 적합한 성능과 확장성을 제공한다. 증가한 물리 코어와 스레드를 통해 시스템의 성능 향상과 반응성, 지연시간을 줄여 처리 시간과 효율을 높여 이를 가속화한다.



가상현실 (VR) 구현과 체험에 고성능 컴퓨팅 필요


가상의 환경으로 구현하는 가상현실(VR)은 다양한 가상 체험이 가능하도록 발전하고 있으며 가상 사물이나 정보를 합성해 원래의 환경에 존재하는 사물처럼 보이도록 하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아우르는 혼합현실(MR)로 확대되며 이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고성능 CPU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가상현실 (VR) 구현과 체험에는 고성능 CPU와 그래픽카드 필요


가상현실 VR을 구현하는 PC 역시 멀티코어 CPU와 양쪽 눈을 위해 렌더링되는 화면을 처리할 고성능 그래픽카드 역시 필요해진다. 가상현실은 양눈에 해당하는 디스플레이에 맞도록 3D 렌더링과 지연시간 등을 고려해야 하므로 일정 수준 이상의 컴퓨팅 파워가 필요하다. PC 시스템의 가상현실 구현에 적합한 성능을 위해서는 메인스트림급 이상의 시스템이 요구되며 보다 원활한 가상현실의 구현과 성능을 체험하기 위해서는 하이엔드급 PC가 필요하다.


그만큼 가상현실 환경 테스트를 위한 시뮬레이션과 구현에 이르는 단계에서는 높은 컴퓨팅 파워가 요구되는데 인텔 코어 i9 시리즈는 증가한 물리 코어와 스레드를 기반으로 가상현실 체험을 위한 VR기기 뿐만 아니라 환경 구현에 적합한 성능을 구현할 수 있다.



멀티코어 활용을 위한 PC 제안, 인텔 코어 i9 시리즈



코어 i9 시리즈 프로세서, 멀티코어로 게이밍부터 전문가 영역까지 대응


정보통신 기술과 새로운 기술 혁신 등을 통해 기술이 융합되면서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내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에 대응해 고성능 컴퓨팅 환경을 만들어주는 멀티코어 프로세서의 역할도 중요해지고 있다.


게이밍부터 3D 렌더링이나 영상 제작, 콘텐츠 제작, 가상현실 VR과 인공지능 영역 등의 활성화는 고성능 멀티코어 CPU의 등장을 가속화하고 있으며 점점더 그 활용 분야와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인텔 코어 i9 시리즈는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메쉬 아키텍처를 채택해 멀티코어 구성에 보다 유연해져 멀티코어 시대를 대비하며 높은 컴퓨팅 성능을 제공해 미래의 기술과 이를 처리하는데 필요한 역할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코어 i9 시리즈는 메인스트림으로 부족한 영역을 보완하면서 게이밍 환경에서부터 전문가 영역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확장과 유연성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고성능과 높은 컴퓨팅 파워를 필요로 하는 다양한 분야에서 선택하기에 적합한 멀티코어 프로세서로 진화 중이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Naver Tumblr Pinterest 신고
1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2 마린  
하이엔드 프로세서는 아직도 메인스트림과 차이를 두고 있지만 코어가 증가하면서 점차 차이를 보이기도 하는 듯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