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VR) 구현과 체험을 위해 필요한 멀티코어 프로세서

홈 > 기획·특집 > 기획기사
기획기사

PC | 가상현실(VR) 구현과 체험을 위해 필요한 멀티코어 프로세서

권경욱 기자 2   1

3D 안경과 3D 모니터 등을 통해 구현하는 3차원 3D 입체환경에 대한 지원과 관심이 줄어드는 사이 가상현실(VR)이 이를 이어받아 새로운 산업으로 발전하기 시작했다. 가상현실은 3차원 입체 영상을 구현하는 것에서 한발 더 나아가 실제와 유사하거나 근접한 가상의 현실을 직접 체험하고 체감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기대와 주목을 받고 있다. 


이는 최근 열리는 주요 IT 행사 및 전시회를 통해서도 엿볼 수 있다. 매년 열리거나 새롭게 열리는 IT 행사 및 전시회는 VR과 관련된 것이 크게 증가했으며 이들 행사 및 전시회에서 가상현실을 체험하는 부스는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등 직접 체감하면서 즐길 수 있는 컨텐츠로 자리잡았다.



체감형 컨텐츠로 주목받고 있는 가상현실 (VR)


이에 힘입어 가상현실을 구현하는 VR 장치도 과거보다 크게 증가했으며 다양한 장르의 VR 게임과 소프트웨어 등의 VR 컨텐츠, 이를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VR 전용 체험 공간도 크게 증가하면서 관련 산업도 확장되고 있는 추세다.


VR 장치로는 PC 기반으로 동작하는 HTC 바이브 프로 (VIVE Pro)와 오큘러스 리프트 (Oculus Rift), 파이맥스 4K, MS 윈도우 홉합현실 (MR, Mixed Reality) 기반의 삼성전자 HMD 오디세이(Odyssey) 등과 같은 고성능 HMD를 비롯하여 PS4로에서 동작하는 PS VR, 스마트폰 기반으로 동작하는 다양한 가상현실 HMD, 독립적으로 동작하는 VR HMD도 최근 등장하면서 VR 행사나 전시회가 아닌 가정에서도 보다 쉽게 VR 컨텐츠를 즐길 수 있게 됐다.



다양한 분야로 확장 중인 가상현실 VR 환경




VR 쇼핑몰이나 VR 의료 체험 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되는 VR 환경


가상의 환경으로 구현하는 가상현실(VR)은 초기 진입 당시보다 다양한 가상 체험이 가능하도록 발전하고 있다. 여기에 가상 사물이나 정보를 합성해 원래의 환경에 존재하는 사물처럼 보이도록 하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아우르는 혼합현실(MR)로 확대되면서 다양한 시장과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


가상현실의 발전은 극히 위험해 실제로 체험하기 어려운 환경을 구현해 시뮬레이션 한다거나 교육, 운동,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로의 확대가 이루어지고 있다.



가상현실 컨텐츠 구현은 일반 컨텐츠 대비 연산량이 크게 증가한다(VRMark)


이처럼 다양한 분야로 확대가 이루어지고 있는 가상현실은 이를 처리하는 시스템에 대한 요구도 높아지게 된다. 가상현실은 기본적으로 일반 컨텐츠 대비 많은 시스템 자원을 필요로 한다. 이는 가상현실을 위해 제작되는 가상 환경은 보통 3D로 구현되는데 하나의 장면만을 처리해 모니터에 출력하는 기존의 3D 환경과 달리 가상현실에서는 두 개의 화면으로 구현해 현실과 유사한 입체적인 가상현실을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그러한 이유로 하나만 렌더링하는 3D 환경에서보다 가상현실에서 구현하는 컨텐츠나 게임은 두 번의 연산 과정이 필요해지고 그만큼 더 많은 컴퓨팅 파워를 요구한다. 2K 해상도나 그 이상의 품질을 구현하는 환경이 만들어지면 이러한 시스템 요구는 현재보다 더욱 증가할 수밖에 없다. 



파이맥스 4K (Pi Max 4K) 대비 해상도와 성능을 향상한 파이맥스 8K (Pi Max 8K)


또한 가상현실의 그래픽 구현을 위해 일정 수준 이상의 그래픽카드가 필요하듯이 시스템 전반을 관리하고 그에 따른 높은 부하를 처리하기 위한 프로세서의 성능도 뒷받침되어야 한다.


특히 다양한 VR 장치 중에서도 PC에서 동작하는 VR HMD 기기는 다른 VR HMD 대비 상대적으로 높은 해상도와 이를 통해 가상현실에 대한 몰입감을 높여준다. 가상현실은 그만큼 다른 플랫폼보다 더 높은 성능의 프로세서와 그래픽카드 등 높은 성능의 시스템을 필요로 하는 것이 현실이다.



가상현실을 구현에는 일정 수준 이상의 높은 시스템 사양 필요



가상현실 (VR)을 체험 가능한 다양한 VR HMD


가상현실의 발전과 이에 따른 보다 사실적인 환경 구현을 위해서는 높은 컴퓨팅 파워를 필요로 한다. 가상현실을 구현하는 VR 헤드셋 (HMD) 역시 권장사양이 퍼포먼스급 CPU와 GPU 등 일반 고사양 PC 게임이 요구하는 것과 같이 VR 기기를 활용하기 위한 시스템 사양도 높은 편에 속한다. 이는 양눈에 해당하는 디스플레이에 맞도록 3D 렌더링과 지연시간 등과 같은 가상현실 구현에 일정 수준 이상의 컴퓨팅 파워가 요구되기 때문이다.



가상현실(VR) HMD 기기를 위한 시스템 최소 및 권장 요구 사양


VR 헤드셋으로는 HTC 바이브 (VIVE)와 오큘러스 리프트 (Oculus Rift)가 대표적인데 이들에서 요구하는 시스템 사양은 고사양 게임을 즐기는데 필요한 사양과 견주어도 부족하지 않은 시스템 사양이다.


이들이 요구하는 최소 사양과 권장 사양을 살펴보면 HTC Vive가 권장하는 시스템은 인텔 코어 i5 4590 또는 AMD FX-8350 CPU와 4GB RAM, 엔비디아 (NVIDIA) 지포스 GTX 1060 (GeForce GTX 1060) 또는 AMD 라데온 RX 480 (Radeon RX 480) 그래픽카드다. 오큘러스 리프트는 최소 사양이 인텔 코어 i3 4160 또는 AMD FX-4350 CPU와 8GB RAM, 엔비디아 지포스 GTX 960이며 권장 사양은 코어 i5 4590, 엔비디아 지포스 GTX 970 또는 AMD 라데온 R9 290이다.


최근 해상도와 성능을 향상한 VR 헤드셋과 이전보다 다양하고 복잡하게 만들어진 VR 게임이나 소프트웨어 등의 VR 컨텐츠가 등장하면서 이러한 시스템 요구 사양은 지금보다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가상현실 구현에 적합한 시스템 성능을 파악하는 퓨처마크의 VRMark


PC 시스템의 가상현실 구현에 적합한 성능을 파악하는 퓨처마크 (Futuremark)의 DX12 기반 VRMark Cyan Room을 통해 살펴보면 최소 사양에서 VR 레디 (VR Ready)는 메인스트림급으로 가능하겠지만 그 이상의 원활한 가상현실 성능을 체험하려면 하이엔드급 PC가 필요해진다. 인텔 코어 i7 8700급 이상이라면 이를 구현하는데 적합할 것으로 보이며 TDP는 65W로 이전 세대 동급 프로세서와 차이 없는 수준으로 전력 효율성도 향상됐다.


이처럼 가상현실 환경 테스트를 위한 시뮬레이션과 구현에 이르는 단계에서는 그만큼 높은 컴퓨팅 파워가 요구되는데 인텔이 기존 4코어 기반에서 물리 코어를 2개 더 늘려 최대 6코어 기반으로 출시한 8세대 코어 프로세서는 증가한 물리 코어와 스레드를 기반으로 가상현실 체험을 위한 VR기기 뿐만 아니라 환경 구현에 적합한 높은 성능을 제공할 수 있다.



가상현실 VR 구현을 위해 필요해진 멀티코어 프로세서



6코어 기반의 인텔 8세대 코어 프로세서 코어 i7 8700


지금까지 살펴본 것과 같이 가상현실 VR 환경은 다양한 VR게임이나 소프트웨어 등과 같은 컨텐츠의 등장으로 영상 편집이나 인코딩, 렌더링 환경 못지 않게 멀티코어 CPU의 요구가 높아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작업 효율과 시간, 처리 성능이 개선되면서 더욱 높아지는 사용자의 요구를 반영할 수 있게 되고 있다.


이에 맞추어 인텔은 기존 4코어에서 2개의 코어를 늘린 최대 6코어 기반의 8세대 코어 프로세서 커피레이크 (Coffee Lake)를 출시하며 멀티코어 프로세서 시장을 확장하고 있다. 


높은 성능과 퍼포먼스를 요구하는 게임이 현재 PC 시장을 이끌고 있으나 가상현실 VR이나 4K UHD와 같은 기술이 등장하면서 이들은 게임보다 더 높은 하드웨어 성능을 요구하면서 멀티코어 프로세서의 요구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인텔 역시 이러한 시장 상황을 고려 현재의 6코어에서 코어 수가 2개 더 증가한 8코어 프로세서를 출시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메인스트림 시장은 멀티코어 CPU 성능 향상으로 더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처럼 멀티코어 CPU의 등장은 게임과 영상 편집이나 인코딩, 렌더링 등이 중심이 되는 PC 시장뿐만 아니라 가상현실 VR 시장에도 많은 변화와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 ,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Naver Tumblr Pinterest 신고
2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2 마린  
VR게임도 일반 게임들과 그 이상으로 처리량이 늘어나면 멀티코어 프로세서의 활약이 늘어날 것으로 보이네요

축하합니다! 럭키 포인트 33점을 획득했습니다!

1 망각인간  
개인적으로....

VR로 우동 시식도 해보고 싶은데...
여건이 참 안되네요.ㅠㅠ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