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기획·특집 > 기획기사
기획기사

PC | FPS와 오픈월드 게임의 인기, 멀티코어 CPU를 고민해야 하는 시기

권경욱 기자 1   1

그래픽카드가 게임 프레임과 그래픽 품질에 영향을 준다면 CPU는 그래픽카드의 3D 그래픽 처리 과정을 도와 게임의 전반적인 동작과 물리 효과 등에 관여하고 전반적인 시스템 운영을 관리해 그래픽카드와 함께 게임 성능에 지대한 영향을 준다. 


CPU는 그만큼 게임에서 그래픽카드 못지 않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최신 프로세서와 소프트웨어, 게임들은 다수의 물리 코어와 스레드에 최적화되어 멀티코어 CPU의 요구가 증가하는 추세다.


인텔을 기준으로 보면 8세대 코어 프로세서는 메인스트림 코어 i5급 CPU도 물리 6코어를 도입했으며 차후에는 8코어 CPU의 등장도 예상되는 만큼 메인스트림 시장에서도 이제 4코어를 넘어 6코어 이상의 컴퓨팅 성능이 필요해지고 있다.



6코어 지원 FPS 게임 플레이어언노운즈 배틀그라운드 (PlayUnknown's Battlegroudns, PUBG)


배틀드라운드 (Battlegrounds)와 같은 FPS 게임을 비롯하여 주요 게임 플랫폼을 통해 등장하고 있는 최신 게임을 살펴보면 4코어 기반에서 6코어 또는 그 이상의 CPU에 최적화되고 있는 것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으며 화려해지는 그래픽 효과와 함께 요구되는 CPU 성능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


특히 소프트웨어나 게임 등에서 4코어 이상의 지원이 현실화되고 있어 더 많은 물리 코어와 스레드를 제공하는 멀티코어 CPU가 필수가 되고 있어 앞으로는 게이밍 PC 구성에 이를 고려해야 하며 인텔 플랫폼을 중심으로 FPS 게임에서 CPU가 중요한 이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멀티코어화되는 CPU, 물리 6코어를 탑재하는 인텔 8세대 코어 프로세서 커피레이크



인텔 8세대 코어 프로세서는 물리 6코어로 전환, 코어 i5 라인업부터 6코어 구성


하이엔드 데스크탑 (HEDT) 시장은 일찍부터 물리 6코어를 탑재한 CPU를 출시했고 이제는 최대 18코어를 지원하는 프로세서까지 등장한 상황이다. 하지만 메인스트림 CPU 시장은 여전히 물리 4코어가 주력이었다. 최근에서야 메인스트림 CPU 시장은 4코어에서 6코어 또는 8코어로 물리 코어를 확장하면서 과거보다 드라마틱한 성능 향상이 이어지고 있다.


인텔 플랫폼으로 살펴보면 인텔은 7세대 코어 프로세서를 이어 등장한 8세대 코어 프로세서에서 그동안 메인스트림 제품군에 적용한 4코어 8스레드를 넘어서 최대 6코어 12스레드까지 확장했으며 코어 i5 라인업 역시 물리 4코어에서 2개 늘어난 6코어가 도입되었고 코어 i3 라인업은 4코어 4스레드가 자리잡았다. 경쟁사 역시 최대 8코어 16스레드 기반의 CPU를 메인스트림 시장에 투입해 인텔과 경쟁 중이다.


그에 따라 인텔 코어 i3 라인업은 전세대 코어 i5급으로 향상되었고 코어 i5 라인업은 6코어 6스레드를 지원함에 따라 전세대는 물론 코어 i7 라인업과 성능 격차가 줄어든 양상으로 코어 i5의 6코어 6스레드 라인업의 경쟁력이 높아진 상황이다.


때문에 8세대 코어 프로세서 커피레이크에서는 고성능 게임을 위해 코어 i5 라인업도 선택의 기준이 될 수 있으며 기존 세대보다 늘어난 스레드는 멀티코어 환경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와 게임 성능 성능 향상으로 이어지고 있다.



멀티코어 CPU의 요구가 증가하는 게이밍 환경




게임 프레임이 드라마틱하게 향상되는 어쌔신크리드 오리진과 와치독스 2


실제 게임을 통해 이를 살펴보면 어쌔신 크리드 오리진과 와치독스 2 등과 같은 오픈월드 FPS 게임들에서 멀티코어 지원이 더해지면서 물리 4코어에서 2개 더 늘어난 6코어 또는 6코어 12스레드 CPU에서 보다 드라마틱한 성능 향상을 체감할 수 있다.


물리 코어가 증가하면서 코어 i5보다 코어 i7급 CPU의 성능 향상이 높아지고 있어 게이밍 PC를 구성하는 것 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멀티코어 지원이 늘어나는 게이밍 환경을 고려한다면 코어 i7급 CPU의 선택이 유리해지고 있다. 인텔 8세대 코어 프로세서 커피레이크는 코어 i5급 CPU도 물리 6코어를 적용하면서 전세대 코어 i7급 CPU 이상의 게임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게임 프레임 성능 향상폭이 높지 않은 포 아너와 배틀그라운드


앞서 살펴본 어쌔신 크리드와 와치독스 2가 물리 코어 증가에 따라 보다 드라마틱한 성능 향상이 이루어졌다면 포 아너와 배틀그라운드는 늘어난 물리 코어에 따른 성능 향상폭은 크지 않았으나 멀티코어 CPU 지원에 따라 성능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멀티코어 지원하나 게임 프레임 향상이 낮은 콜 오브 듀티 월드 워 2와 고스트 리콘 와일드랜드


물론 멀티코어 CPU의 도입이 게임에서 항상 성능 향상으로 이어지지 않는데 콜 오브 듀티 월드 워 2와 톰클랜시 고스트 리콘 와일드 랜드와 같은 게임에서 이를 살펴볼 수 있다. 이는 여전히 듀얼 코어나 4코어에 최적화된 게임이 존재하고 그에 따라 멀티코어 CPU 지원에도 성능 향상폭이 높지 않은 상황도 있는 만큼 이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하지만 더 많은 게임에서 멀티코어 CPU의 최적화를 진행하는 추세이고 최신 게임들은 이를 반영해 멀티코어 CPU 자원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 게임 성능 향상으로 이어지고 있어 FPS를 비롯한 다양한 게임에서 멀티코어 CPU를 선택하는 것은 중요해졌다.



최소 프레임 방어와 안정적인 성능, CPU 여유 자원 활용에 유리한 멀티코어 CPU




더 많은 스레드를 제공하는 멀티코어 CPU, FPS 게임의 최소 프레임 유지 또는 방어에 유리


멀티코어 CPU를 지원하는 게임 및 FPS 장르의 게임은 증가하고 있고 4코어 지원에서 6코어 이상을 지원하는 게임들 역시 크게 증가하고 있다. 멀티코어 CPU를 지원하게 되면서 늘어난 물리 코어는 게임 성능에 관여하고 프레임과 프레임 유지율 향상으로 이어진다. 이를 통해 멀티코어 CPU는 싱글이나 듀얼 코어 등과 비교해 게임의 체감 성능이 게임 중 발생하는 프레임 하락, 성능 유지 등에 유리해 보다 안정적인 게임 환경을 만들어준다.


멀티코어 CPU는 성능에 관여하면서 프레임과 프레임 유지 또는 프레임 방어에 영향을 주며 실제 게임을 하거나 게임 진행 중 발생하는 프레임 하락에 따른 불만족을 해결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변화를 요구하는 게이머, 이들의 요구를 받아들이는 게임 개발사는 더 많은 게임에서 멀티코어 CPU의 최적화를 진행하고 있어 앞으로 등장할 다양한 게임은 멀티코어 CPU 자원을 활용해 성능 향상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CPU의 여유 자원 활용이 쉽지 않은 코어 i5 프로세서 (코어 i5 7600, 배틀그라운드 CPU 점유율 95%)


또한 멀티코어 CPU 요구가 증가하면서 성능 외에 다른 부분도 눈여겨 봐야 한다. 바로 CPU 점유율이다. CPU 점유율은 코어와 스레드가 증가할수록 CPU 자원 활용면에서 유리하고 이는 성능과 직결되므로 마냥 간과하기는 어렵다.



CPU 여유 자원 활용에 유리한 코어 i7 프로세서 (코어 i7 8700K 배틀그라운드 CPU 점유율 32%)


과거에는 게임 플레이에 온전히 집중했다면 최근에는 멀티코어 CPU 지원이 증가하고 멀티코어화된 CPU의 등장으로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스트리밍이나 방송 등과 같은 다른 작업을 동시에 진행하는 즉, 다중 작업이 활발해졌다.



게임 중계나 스트리밍, 실시간 렌더링 작업 등 멀티코어 CPU 요구 증가


다중 작업을 진행하는 환경에서는 물리 코어가 하나라도 더 많은 CPU가 자원 활용이나 성능 유지면에서 유리하며 작업 효율을 그만큼 높일 수 있고 시간이 돈이 되는 환경과도 연결되어 다수의 코어를 기반으로 하는 코어 i7급 이상의 CPU가 활용면에서 유리해진다.



멀티 코어로 전환되는 CPU 시장, FPS와 오픈월드의 인기로 멀티코어 CPU의 역할이 중요하다


CPU와 그래픽카드는 게임을 위한 업그레이드나 새로운 PC 구성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CPU는 최소 프레임, 그래픽카드는 평균 성능과 그래픽 품질에 영향을 주며 최근 등장하는 게임은 멀티코어 CPU 지원에 따라 쿼드 코어 이상의 CPU 요구가 증가하는 추세다.


그에 따라 게임 시장의 변화와 요구에 맞는 CPU를 고민하고 최적의 성능을 낼 수 있는 조합을 고민하는 것이 필요해졌다.



멀티 코어로 전환되는 CPU 시장, FPS와 오픈월드의 인기로 멀티코어 CPU의 역할이 중요하다


인텔 코어 프로세서 라인업으로 살펴보면 물리 6코어 라인업까지 메인스트림 시장에 투입되면서 그동안 미세공정 도입과 클럭 향상으로 성능을 향상해온 과거보다 실질적인 성능에 영향을 주는 물리 코어가 증가함에 따라 성능 향상 정도도 이전 세대보다 높아졌다.


특히 최근 게임의 추세는 FPS 장르에 방대한 지역에서 스토리를 이어 나가거나 전투 및 대결을 진행하는 오픈월드 장르가 인기를 얻고 있어 그래픽카드 성능 못지 않게 멀티코어 CPU의 역할이 중요해졌다.


물론 멀티코어 CPU라 하더라도 이를 제대로 지원하지 못하는 과거에 출시된 게임이나 여전히 4코어나 그 이하만을 지원하는 게임에서는 드라마틱한 성능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최신 게임은 멀티코어 CPU 지원이 증가하는 만큼 앞으로는 멀티코어 CPU를 선택하는 편이 게임 성능을 유지하는데 유리할 것으로 전망된다.

 

ⓒ 블루프레임(http://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 , , , ,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Naver Tumblr Pinterest 프린트 신고
1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1 마린  
최근에는 FPS나 오픈월드 게임에서도 멀티코어 CPU 활용도가 높아지는 만큼 6코어나 8코어 이상의 활용도가 높아지겠네요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