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기획·특집 > 기획기사
기획기사

PC | 커스텀 튜닝 PC, 멋과 성능의 두 마리 토끼를 잡다

권경욱 기자 2   2

PC의 성능이 평준화되면서 누구나 보편적인 성능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지만 사용자에 따라 남들과 다른 자신만의 PC를 원하기도 한다. 이를 위해 독특한 디자인과 설정이 가능한 형태의 PC인 튜닝 PC가 등장하고 이들에 대한 관심과 기대도 높아졌다.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가능한 커스텀 튜닝 PC 시대가 열렸다


최근의 튜닝 PC는 남과 다른 것을 원하는 사용자들의 요구에 맞춰 다양한 LED 팬과 수냉 및 공랭 쿨러, PC 부품이 등장해 어렵지 않게 자신만의 커스텀 튜닝 PC를 구축할 수 있다.

 

한발 더 나아가 커스텀 PC나 제작 업체의 등장으로 다양하면서 멋스러운 디자인의 튜닝 PC를 제작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전형적인 사각 케이스를 벗어나 자신만의 환경이나 사용에 적합한 형태의 디자인을 이용할 수 있었고 다양한 PC 부품 조합을 통해 고성능을 제공하는 나만의 커스텀 튜닝 PC 제작도 가능해졌다.



멋과 디자인, 성능도 놓치지 않는 커스텀 튜닝 PC


튜닝 PC는 시각적으로 보여지는 멋을 중시하고 그에 맞는 다양한 디자인의 케이스나 PC 부품을 활용해 독특한 디자인의 PC로 사용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시각적으로 멋을 더해 사용자를 사로잡는 튜닝 PC지만 PC의 일분이라는 관점에서 성능도 커스텀 튜닝 PC의 한 부분이다. 외형적으로 화려한 튜닝 PC의 면면을 보면 화려함에만 그치지 않고 PC의 성능과 쿨링 효율 등도 고려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화려함과 높은 성능 및 쿨링의 튜닝 PC (인텔 코어 i9 7900X/ X299/ 지포스 GTX 1080 Ti 2-Way SLi)


CPU와 그래픽카드, 메모리, 파워 서플라이 등과 같이 PC를 구성하는 주요 부품들은 전원이 들어오는 순간부터 동작을 시작하고 그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발열과 소음, 전력 소모가 늘어날 수밖에 없다. 


보통의 PC는 케이스 전면과 후면에 부착된 소수의 쿨링 팬을 이용하거나 내부에 연결된 전원 공급선이나 저장장치 데이터 케이블 정리 등과 같은 작업을 통해 PC 케이스 내부에서 동작시 발생하는 발열을 해소한다. 


커스텀 튜닝 PC에서는 이와 같은 기본 작업에 더해 높은 성능의 CPU와 그래픽카드 또는 성능 향상을 위해 진행하는 오버클럭 상황 등을 고려한 고성능 수냉 쿨링 솔루션을 이용하거나 튜닝을 고려한 다양한 색상의 LED를 장착한 케이스 전면과 후면, 상단 쿨링 팬, 쿨링 효율을 높이기 위한 배치 등이 더해지면서 PC에서 발생하는 발열과 소음을 줄이고 화려한 LED를 이용한 멋까지 더해준다. 이처럼 커스텀 튜닝 PC는 멋과 디자인부터 성능까지 어느 하나를 떼어 놓고 생각할 수 없다.



나만의 개성을 살리는 커스텀 튜닝 PC


커스텀 튜닝 PC는 기본적으로 높은 게임 성능을 전제로 하기도 하지만 나만의 개성을 살리기 위한 노력이기도 하다. 최근의 PC는 다양한 튜닝 지원을 위한 기능을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경우가 많고 PC 부품 역시 이러한 사용자의 추세를 반영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PC 케이스들은 내부에 들어가는 부품들을 보호하거나 이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용도가 컸지만 튜닝을 위한 변화가 이루지면서 전형적인 사각의 틀을 벗어나거나 다양한 색상의 LED 라이트, 고급스러운 하이엔드 부품들의 디자인이 드러나게 되면서 튜닝 효과가 극대화되었다.



화려한 튜닝 효과, 에즈락 Z270 슈퍼캐리어가 제공하는 RGB LED 


커스텀 튜닝 PC를 부각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해주는 것으로는 화려한 튜닝 효과를 들 수 있다. 최근에는 고급형 메인보드부터 일반 메인보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컬러의 LED 라이트 지원이 확대되고 별도의 LED 쿨링 팬이나 RGB 스트립 등과 같은 부가적인 튜닝 용품들이 더해지면서 더욱 화려하면서 나만의 개성있는 커스텀 튜닝 PC를 구현할 수 있게 되었다.


메인보드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LED 커스텀 설정을 통해 작동 상황을 파악 가능하고 다양한 연출이 가능한 LED 라이트를 통해 사용자는 다양한 튜닝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블랙과 화이트 등 다양한 컨셉의 PC 부품 등장으로 원하는 커스텀 튜닝 PC 구현


또한 컷스텀 튜닝 PC는 사용자가 원하는 LED 색상과 설정이 가능한데 더해 고급스러운 블랙 색상의 메인보드 뿐만 아니라 화이트 색상의 메인보드 및 그래픽카드, 튜닝 LED 메모리 등이 등장하고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블랙과 레드 LED 컨셉이나 화이트 색상의 PC 케이스부터 메인보드와 그래픽카드, 다양한 색상의 LED 팬을 이용해 더욱더 화려하고 다양한 커스텀 튜닝 PC를 구축할 수도 있다.



화이트 컨셉의 화려한 튜닝 PC


여기에 화려한 커스텀 튜닝 PC의 멋과 디자인을 살려줄 튜닝을 위한 화려하거나 독특한 디자인의 투명 케이스가 더해지면 각종 LED를 통해 나오는 다양한 색상의 빛을 통해 튜닝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게 된다. 


이처럼 다양한 튜닝 효과를 거친 커스텀 튜닝 PC는 사용자에게는 나만의 커스텀 튜닝 PC라는 가치와 함께 멋과 디자인, 성능의 만족감을 느끼게 해주기에 충분하다.



성능을 고려한 커스텀 튜닝 PC 


커스텀 튜닝 PC는 높은 성능과 다양한 지원을 위해 고급형 부품이 선호되는데 이는 고급형 부품이 커스텀 튜닝 PC를 구축하는데 적합하게 설계되었을 가능성이 높고 비용 대비 효과면에서도 만족도가 높아진다. 고성능 부품을 이용하면 다양한 튜닝 환경과 시스템 구축이 유리하고 나만의 커스텀 PC 제작에 한발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게 해준다.


높은 성능을 고려하는 커스텀 튜닝 PC는 고성능 프로세서를 기본으로 그래픽카드와 메모리 등도 하이엔드 제품일수록 튜닝을 위한 LED를 제공한다거나 쿨링 특화 등 튜닝과 활용면에서도 다양성을 제공한다. 무엇보다 고성능 프로세서는 높은 성능을 내주면서 발열과 소비전력 특성이 좋으면 튜닝 PC 플랫폼 제한을 줄여 다양한 커스텀 튜닝 PC 구축에 유리하다. 인텔 카비레이크 (Kaby Lake) 기반 코어 i7 7700K와 같은 프로세서는 높은 성능과 적절한 소비전력 및 발열 특성을 제공해 다양한 커스텀 튜닝 PC에 활용되고 있다.



인텔 코어 i7 프로세서, 커스텀 튜닝 PC 구성에 유리하다


최근에는 성능과 지원이 확대되면서 플랫폼 사이의 격차가 줄어드는 추세이기는 하지만 여전히 인텔 플랫폼은 커스텀 PC를 구성하는데 적합하면서 다양한 지원과 기능, 대형 케이스를 위한 고급형 메인보드부터 HTPC나 미니 PC 등을 위한 메인보드를 갖춰 다양한 선택지를 제시한다.


튜닝을 위한 쿨러나 LED, 메모리와 튜닝 부품들도 인텔 프로세서에 맞게 다양하게 등장하고 있어 선택의 폭이 넓은 것도 차별화되고 있다. 이미 많은 조립 PC나 커스텀 PC 제조사에서도 인텔 고성능 프로세서 기반 플랫폼으로 커스텀 튜닝 PC를 제작하는 것이 이를 뒷받침한다.




여기에서 한발 더 나아가 커스텀 PC가 제공하는 성능에만 만족하지 못하는 상황도 있는데 이때는 오버클럭이라는 과정을 통해 성능을 한단계 높여볼 수도 있다.


인텔 프로세서는 배수락이 해제되어 오버클럭이 자유로운 K 시리즈를 출시하고 있는데 카비레이크 (Kaby Lake) 기반 코어 i7과 코어 i5 K 시리즈 프로세서를 이용하면 오버클럭을 진행할 수 있다.


카비레이크 프로세서는 AVX (Advanced Vector Extensions, 고급 벡터 확장) 오프셋과 전압 최적화, 오버클럭 안정화 및 신뢰성 향상, 오버클럭시 전압 제어 단순화를 위한 베이스 클럭을 인지해 실시간으로 전압을 최적화하는 전압/주파수 커브 튜닝을 더해 오버클럭 가능성을 높여준다.



오버클럭을 위한 다양한 설정을 지원하는 인텔 Z270 메인보드 (MSI Z270 게이밍 프로 카본)


커스텀 튜닝 PC는 높은 성능의 수냉 쿨링 솔루션과 화려한 LED를 더한 쿨링 팬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오버클럭 환경에서는 이들의 향상된 쿨링 성능을 바탕으로 일반 PC보다 안정적이면서 높은 성능의 오버클럭에 도달할 가능성도 높아진다.


이들을 지원하는 메인보드 역시 고급형일수록 사용자가 원하는 세세한 설정까지 지원하는 경우가 많지만 보급형 메인보드에서는 세부적인 부분까지는 바라기 어렵지만 기본적으로 가능한 범위의 오버클럭을 지원해 이를 이용한 오버클럭이 가능하다.



메인보드 제조사가 제공하는 설정값 이용 오버클럭  (기가바이트 (GIGABYTE) GA-Z270X-UD3)


오버클럭은 보통 원하는 클럭을 설정하고 전압과 쿨링 등 많은 부분을 고려해야 한다. 메인보드에서는 이를 위해 자동과 수동 오버클럭을 모두 지원하는 추세다. 자동은 설정값을 그대로 불러와 편리하며 수동은 사용자가 원하는 클럭과 전압값 등을 직접 찾아가면서 안정화를 진행해야 한다.


오버클럭이 어렵게 느껴지는 사용자라면 메인보드 제조사 자체적으로 테스트를 통해 마련해 놓은 오버클럭 설정값을 이용한다거나 자동 오버클럭 기능을 이용해는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시스템 성능을 향상하는 오버클럭


인텔 코어 i7 7700K과 같은 프로세서는 배수락이 해제되어 오버클럭이 자유로운데 커스텀 튜닝 PC를 구성하는 과정에서 성능이 부족하다고 생각된다면 오버클럭을 이용해 성능을 향상할 수 있다.


오버클럭을 이용하면 기본이 되는 성능에 더해 한단계 이상의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것과 유사한 성능을 구현할 수도 있으며 이를 통해 시스템 성능이 향상되면 사용자가 체감하는 커스텀 튜닝 PC의 성능도 그만큼 향상되어 만족감이 높아진다.



오버클럭을 통해 게임 환경에서의 성능 향상


오버클럭의 매력은 적은 비용으로 시스템의 처리 성능을 높여 체감 성능을 높여주는데 있다. 사용하는 프로세서나 그래픽카드, 메모리의 성능이 부족하다고 생각된다면 커스텀 튜닝 PC 구성과 함께 향상된 쿨링 성능을 바탕으로 오버클럭을 통해 성능을 높여보는 것도 커스텀 튜닝 PC 구성의 재미 요소다. 이처럼 커스텀 튜닝 PC는 단순하게 멋과 디자인만이 아닌 성능도 챙길 수 있다.



커스텀 튜닝 PC로 멋과 성능 모두를 잡다



화려함과 성능을 모두 갖춘 커스텀 튜닝 PC


높은 사양을 요구는 화려한 게임의 등장에 맞춰 고성능 PC를 구축하거나 화려한 디자인이나 독특한 PC를 제작하는 것을 취미로 두고 있다면 커스텀 튜닝 PC는 멋과 디자인에 더해 높은 성능까지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커스텀 튜닝 PC에서는 고성능 프로세서가 기본이되며 그래픽카드나 메인보드, 메모리 등도 고성능의 하이엔드 제품일수록 튜닝을 위한 LED를 제공하거나 동작 상황 확인, 쿨링 특화 등 튜닝과 활용면에서 다양성을 제공한다.

 

그렇다고 커스텀 튜닝 PC를 위해 매번 고성능 제품을 고집할 필요는 없다. 여유가 된다면 모를까 자신이 가능한 범위 내에서 필요로 하는 부분의 튜닝을 진행하는 것도 나만의 커스텀 튜닝 PC를 만드는 지름길이다.


튜닝의 끝은 순정이라는 말이 있지만 튜닝을 통해 나만의 재미있고 독특한 커스텀 튜닝 PC를 제작하다보면 이것도 PC 생활의 활력소가 될 것이다. 다른 PC 사용자와 차별화되는 멋과 디자인에 더해 높은 성능까지 원하는 PC 사용자라면 커스텀 튜닝 PC에 도전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 블루프레임(http://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 , ,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Naver Tumblr Pinterest 프린트 신고

작성자

Lv.28 권경욱 기자 운영진
65,795 (99.8%)

등록된 서명이 없습니다.

2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0 마린  
튜닝 PC는 아무래도 화려하게 빛나는 LED와 나만의 개성을 살리는 것 아닌가 싶네요. 덤으로 오버클럭을 위한 조건도 갖추어지니 이를 통해 성능 향상도 기대해볼 수 있고요.
5 오리진  
튜닝 PC는 시각적으로 정말 멋진 시스템이 많은 것 같아요. 오버클럭도 쿨링이 잘 갖추어진 편이라서 보다 쉽게 적용 가능하겠네요.

축하합니다! 럭키 포인트 29점을 획득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