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용량 데스크탑 저장장치에 목말라 있다면, 씨게이트 바라쿠다 8TB

홈 > 기획·특집 > 리뷰
리뷰

PC | 대용량 데스크탑 저장장치에 목말라 있다면, 씨게이트 바라쿠다 8TB

권경욱 기자 2   1

최근까지도 1TB와 2TB 정도를 주력으로 사용하는 사용자들은 여전히 많은 것도 사실이지만 인터넷의 발달로 대용량 데이터의 등장과 스트리밍이나 데이터 백업 및 작업 등을 위한 개인용 저장장치로 나스 (NAS, Network Attatched Storage)를 구성하는 것도 흔한 일이 되었고 그에 따라 개인용 저장장치도 4TB 이상의 대용량 저장장치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클라우드 (Cloud), 가상화, 웹 서비스 확대 등으로 기업의 대용량 저장장치 요구 역시 높아지고 있으며 빠른 반응성을 제공하는 SSD (Solid State Drive)의 성장에도 대용량을 제공하는 HDD는 여전히 시장에 건재하다.


씨게이트에서도 이러한 대용량 저장장치 요구에 대응해 헬륨을 충전해 10TB 이상의 용량을 제공하는 HDD 라인업을 구축하고 있으며 데스크탑 환경에서도 넘어서기 힘들 것만 같아 보였던 4TB를 넘어 8TB의 대용량 HDD 라인업이 등장했다. 



 

씨게이트의 HDD 라인업 가디언 시리즈 (the Guardian Series)


또한 씨게이트는 지난 2016년부터 가디언 시리즈 (the Guardian Series)로 자사의 하드디스크 (HDD) 라인업을 확장해왔다. 가디언 시리즈에는 바라쿠다(Barracuda)와 아이언울프 (Ironwolf), 스카이호크 (Skyhawk) 3개 라인업이 중심이며 여기에 추가로 속도와 내구성을 높인 SSHD (Solid State Hybrid Drive)로 불리는 파이어쿠다 (Firecuda) 라인업도 제공한다.


바라쿠다 HDD 라인업은 데스크탑 PC 및 게임용에 적합한 저장장치로 다재다능함과 신속성, 신뢰성을 확보하며 파이어쿠다 SSHD 라인업은 HDD와 SSD 사이에서 성능과 용량, 적절한 가격을 제시하고 크기와 속도 내구성을 갖춘 저장장치, 아이언울프는 네트웍을 이용하여 스트리밍이나 데이터 백업 등의 용도로 사용하는 NAS에 적합하며 그에 맞게 견고성과 준비성, 확장 가능성 제공, 스카이호크는 CCTV 등과 같은 보안 감시 분야에 적합한 저장장치 라인업으로 스마함과 안전성, 보안성을 갖췄다.


이중 바라쿠다는 씨게이트가 오랫동안 사용해와 친숙한 이름으로 개인 사용자부터 전문가까지 두루 사용 가능하며 씨게이트의 다양한 기술력과 노하우를 집약한 데스크탑 PC용 대표 HDD 라인업이다. 그 중에서도 데스크탑용 HDD 중 최대 용량인 8TB를 제공하는 바라쿠다 8TB (모델명 ST8000DM004)를 살펴볼 것이다.



4장의 플래터로 최대 8TB를 구현한 씨게이트 바라쿠다 8TB ST8000DM004





바라쿠다 3.5인치 라인업은 데스크탑 스토리지와 일체형 스토리지, 홈 서버, 엔트리 레벨 직접 연결 스토리지 (DAS) 기기 등에 이용 가능하며 500GB부터 최대 8TB 용량을 제공한다. 바라쿠다 8TB HDD는 4GB의 HD급 영화를 2000편, 5MB 용량의 사진을 160만 장을 저장할 수 있을 만큰 대용량에 속한다.



 


바라쿠다 8TB HDD (ST8000DM004)는 4장의 플래터 (Platter)를 통해 더 빠르고 얇은 제품군을 제작할 수 있게 되었으며 기존 세대 HDD가 1장의 플래터 (Platter)에 1TB 또는 1.5TB 용량을 제공한데 반해 1장에 2TB 용량을 제공 가능해져 기록 밀도가 높아졌다.



 


씨게이트 바라쿠다 8TB HDD는 대용량을 제공하면서도 성능과 안정성을 비롯하여 씨게이트만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SATA3 6Gbps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며 자체 암호화 드라이브 (SED) 하드웨어 기반의 데이터 보안을 제공하고 안전하고 빠르며 쉬운 드라이브 폐기를 위한 Instant Secure Erase, NIST 800-88 미디어 완전 삭제 사양, TCG (Trusted Computer Group) Opal 표준도 지원한다.



256MB 버퍼 메모리와 6세대 멀티티어캐싱 기술 탑재



 


씨게이트 8TB HDD는 256MB 버퍼 메모리를 바라쿠다와 스카이호크, 아이언울프 등 모든 제품에 적용하고 있다. HDD의 버퍼 메모리는 데이터 이동이나 읽기와 쓰기 등의 작업에서 완충 효과를 통해 작업 효율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만큼 더 많은 버퍼 메모리를 제공하면 유리하다.



 

씨게이드 HDD 제품군이 제공하는 6세대 멀티티어캐싱 기술


또한 씨게이트는 멀티 레이어로 구성되는 다층 캐싱 기술 (Multi-Tier Caching, MTC Technology)을 적용하고 있으며 6세대에 속하는 바라쿠다 8TB HDD에는 6세대 멀티티어캐싱 기술이 탑재됐다. 


멀티티어캐싱 기술은 HDD 캐싱 기술기존 세대의 HDD가 메인 프로세서와 DRAM과 데이터 흐름 제어, 영구적인 데이터를 저장하는 흐름으로 회로가 설계되어 사용되었다면 여기에 임시 데이터 저장이 가능한 미디어 캐쉬 (Media Cache, MC)와 자주 사용하는 핫데이터를 통해 빠른 읽기와 작은 블록의 쓰기 속도를 향상하는 낸드 플래시가 추가되어 기존 구성보다 효율을 높여 전반적인 읽기와 쓰기 성능을 향상한다.



 


 


 

소프트웨어로 살펴본 씨게이트 바라쿠다 8TB HDD



 


크리스탈디스크인포 (CrystalDiskInfo)를 통해 살펴본 씨게이트 바라쿠다 8TB의 S.M.A.R.T(Self-Monitoring, Analysis and Reporting Technology) 정보다. S.M.A.R.T는 자가 진단 및 분석, 보고 기술로 읽기 및 탐색 오류율, 스핀 업 시간, 시작/정지 횟수 등 세부적인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SATA3 인터페이스와 NCQ, HDD의 회전 속도는 5425 RPM으로 확인된다.



 


 

씨게이트 바라쿠다 8TB 사용 가능 용량 7.27TB


컴퓨터 관리의 저장소, 디스크 관리를 통해 GPT 디스크와 NTFS 포맷의 씨게이트 바라쿠다 8TB HDD는 7451.91 GB로 인식되며 디스크 속성으로 보면 7.27TB를 이용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저장 용량은 스토리지 제조사나 사용하는 포맷에 따라 약간의 차이를 보이기도 하지만 서로 큰 차이 없는 용량을 제공하며 원래 표기된 HDD 용량보다 작게 나타나는데 이는 윈도우와 HDD 제조사의 용량 계산 방식의 차이로 발생한다. 윈도우는 저장장치 용량을 2진법, HDD 제조사는 10진법으로 표기해 서로 차이가 있다.



씨게이트 바라쿠다 8TB 하드디스크 (HDD) 기본 성능


이번에는 씨게이트 바라쿠다 8TB HDD가 제공하는 저장장치로써의 기본적인 성능을 저장장치 벤치마크 소프트웨어 등을 통해 살펴봤다.


테스트 시스템은 인텔 코어 i7 8700K (3.7GHz)와 기가바이트 (GIGABYTE) Z370 AORUS Gaming K3, 삼성 DDR4-2666MHz 8GB x 2, 엔비디아 (NVIDIA) 지포스 GTX 1080 (GeForce GTX 1080) 파운더스 에디션 (FE, Founders Edition), MS 윈도우 10 Pro 64비트 (64bit) 운영체제를 이용했다.




SSD는 SATA3 6Gbps를 넘어 NVNe M.2 인터페이스를 통해 저장장치의 성능을 향상하고 있지만 HDD는 SATA 인터페이스가 낼 수 있는 성능에도 못미치고 있고 대신 저장용량을 크게 늘려가고 있고 앞으로도 속도보다는 용량의 한계를 극복하는 방향으로 발전될 것으로 예상된다.


씨게이트 바라쿠다 8TB HDD도 SATA3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며 저장장치 속도는 스펙상으로 최대 지속 전송 속도 OD (MB/s)는 190MB/s다. 크리스탈 디스크마크 (CrystalDiskMark)에서도 스펙상으로 제공하는 속도를 확인 가능하며 순차 읽기와 쓰기 190/ 180MB/s의 속도를 제공하는 것으로 나오며 다른 HDD와 마찬가지로 4K 랜덤 읽기와 쓰기는 SSD와는 큰 차이를 보인다.



 


파일복사 테스트도 진행해봤다. 테스트에는 14977 파일과 2283 폴더로 구성된 3.50GB 용량의 다수 파일과 게임을 녹화한 23GB 용량의 AVI 파일 1개를 이용했다.


850 EVO 512GB SSD와 7200 RPM으로 동작하는 2TB HDD, 씨게이트 바라쿠다 8TB이 사용되었는데 바라쿠다 8TB는 앞서 살펴보았듯이 5400 RPM으로 동작한다. 2TB 7200RPM 하드디스크는 데이터가 어느 정도 채워진 상태이고 비교적 오래 사용한 것을 감안하면 바라쿠다 8TB HDD는 최신 제품답게 조금 더 빠른 파일 이동이 가능했다.



바라쿠다 8GB HDD + 인텔 옵테인 16GB 조합 성능


인텔은 7세대 코어 프로세서 카비레이크 (Kaby Lake)와 Z270 칩셋 이후로 옵테인 메모리 (Optane Memory)를 지원하는데 옵테인 메모리는 느린 HDD의 속도를 보완하는 캐싱 역할을 해주어 특히 대용량 HDD와 조합되면 SSD에 근접한 읽기 성능을 내주면서 SSD보다 많은 저장공간을 확보해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이를 고려해 씨게이트 바라쿠다 8TB와 옵테인 메모리 조합의 성능도 살펴봤으며 테스트에는 앞서와 같이 파일 복사에는 14977 파일과 2283 폴더로 구성된 3.50GB 용량의 다수 파일과 게임을 녹화한 23GB 용량의 AVI 파일 1개를 이용했다.



 

 


인텔 옵테인 메모리는 운영체제 (OS)가 설치된 하드디스크 (HDD)와 SSD에 모두 적용 가능하다. HDD나 SSD에 AHCI 모드로 운영체제를 설치한 후 옵테인 메모리를 설치하고 바이오스에서 RAID나 RST/ 인텔 옵테인 메모리 가속 등의 옵션을 선택하고 이용하는 방법과 처음 운영체제를 설치할 때부터 메인보드 바이오스에서 AHCI 대신 RAID나 RST/ 옵테인 메모리 가속 옵션을 설정하고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AHCI를 설정한 후 바이오스를 교체하는 방법은 테스트 해본 다수의 메인보드에서 블루 스크린을 보인 만큼 후자의 방법으로 미리 옵테인 메모리를 설치한 후 바이오스 설정, 윈도우를 설치하면 어렵지 않게 옵테인 메모리를 이용할 수 있다. 


이번 테스트 역시 후자의 방법을 이용했으며 기가바이트 Z370 AORUS Gaming K3 기준으로 메인보드 바이오스 Peripheals 탭에서 SATA 모드는 Intel RST Premium with Intel Optane System Acceleration, Use RST Legacy OROM 비활성화 (Disabled), PCIe Storage는 RST Controlled, BIOS 탭에서 CSM Support는 활성화 (Enabled)를 선택 후 윈도우 10 운영체제를 설치하면 된다.



 


 


또한 SSD와 옵테인 메모리 조합의 HDD를 동시에 사용도 가능한데 이를 위해서는 윈도우가 설치된 SSD 저장장치 전체를 씨게이트 디스크 위자드를 이용해 디스크 복제로 그대로 복제한 후 이용하면 된다. 디스크 위자드의 디스크 복제는 복제를 원하는 SSD를 원본 디스크로 선택하고 대상 디스크를 씨게이트 바라쿠다 8TB HDD로 이용하면 된다. 그후 자동으로 재시작 후 디스크 복제가 이루어진다.



 


부팅 순서는 사용 환경에 따라 SSD 또는 옵테인 메모리가 조합되는 HDD를 선택하면 된다. SSD와 옵테인 메모리 조합의 HDD 동시 사용은 SSD에 설치된 윈도우 부트 매니저 (부트 로더) 부분이 존재하면 적용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인텔 빠른 스토리지 기술 (RST, Rapid Storage Technology)로 인텔 옵테인 메모리 설정


인텔 옵테인 메모리는 인텔 빠른 스토리지 기술 또는 인텔 옵테인 메모리 유틸리티를 이용해 활성화와 비활성화가 가능하다. 인텔 옵테인 메모리 유틸리티와 인텔 빠른 스토리지는 동시에 사용하지 못하므로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데 인텔 옵테인 메모리 유틸리티는 간단한 설정으로 옵테인 메모리를 이용 가능하지만 인텔 빠른 스토리지는 옵테인 메모리 설정 외에도 다른 지원이 가능하므로 이용의 편의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인텔 옵테인 메모리를 활성화하면 레이드 (RAID)를 이용해 저장장치를 묶은 것과 유사한 구성이 되고 옵테인 메모리가 대용량 HDD의 캐싱 장치로 활용해 성능을 향상한다.



 


  


윈도우 10 프로 64비트 운영체제가 설치된 SSD를 씨게이트 바라쿠다 8TB HDD에 디스크 복제한 후 옵테인 메모리를 활성화해 크리스탈디스크마크를 이용해 성능을 측정했다.


인텔 옵테인 메모리 기사를 통해서도 살펴본 것과 같이 씨게이트 바라쿠다 8TB HDD를 단독으로 사용했을 때보다 대용량 HDD를 옵테인 메모리 16GB와 조합하면 캐시용으로 사용하는 옵테인 메모리의 성능을 바탕으로 윈도우 로딩이나 재시작, 게임 로딩 시간 등을 단축할 수 있게 된다. 1GiB와 다르게 32GiB 테스트 설정에서는 일부 항목의 성능이 하락하는데 이는 16GB 용량이 캐싱된 후 더 이상 채워지지 못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32GB 용량의 옵테인 메모리 역시 27GB 정도를 실 사용 가능해 32GB 테스트를 충분히 이용하지 못한다.



 


씨게이트 바라쿠다 8TB HDD와 인텔 옵테인 메모리 16GB를 조합하면 8TB HDD 단독으로 윈도우를 재부팅하는 시간보다는 SSD와 크게 차이 없는 시간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윈도우 부팅이나 로딩 외에도 게임 진입이나 잦은 로딩이 일어나는 환경에서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을 예상해볼 수 있다.



 


파일 복사 테스트에서도 8TB HDD를 단독으로 사용해 진행했을 때보다 전반적으로 시간이 단축된 것을 알 수 있다. 일반적으로 옵테인 메모리 적용시 쓰기보다는 윈도우 로딩이나 재부팅, 게임 로딩 등 읽기 부분에서 성능이 향상되는데 8TB HDD와 옵테인 메모리 조합에서 큰 편은 아니지만 일정 부분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윈도우 재부팅과 파일 복사에 이어 이번에는 게임을 이용해 게임 로딩 시간을 비교해봤다. 특히 게임 로딩은 특성상 광범위한 맵의 이동과 잦은 로딩이 수반되는 오픈월드 게임에서 체감이 가능해지는 만큼 오픈월드 기반의 배틀그라운드 (PUBG, Battlegrounds)와 어쌔신 크리드 오리진 (Assassin's Creed Origins), 톰 클랜시 고스트 리콘 와일드랜드 (Tom Clancy's Ghost Recon Wildlands)를 이용해 테스트를 진행했다.


이전의 HDD와 옵테인 메모리 조합에서와 같이 처음 게임을 로딩하면 옵테인 메모리에 데이터가 캐싱되지 않은 만큼 첫 번째 로딩에서는 하드디스크 (HDD)보다 약간 빠른 정도였으나 2회 이상부터는 SSD급의 빠른 로딩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확인됐다.



HDD의 데이터 관리와 활용도, 편의성을 높여주는 소프트웨어


최근 스토리지 제품군에는 데이터의 저장이나 백업 등 효율적인 데이터 관리를 위한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는데 씨게이트도 디스크 위자드 (DiscWizard)와 SeaTools를 제공해 사용자 편의성을 높여준다.



 

씨게이트 디스크 위자드 (Seagate DiscWizard)


씨게이트가 제공하는 디스크 위자드는 소프트웨어의 이름으로 알 수 있듯이 데이터를 포맷하거나 파티션 생성 기능을 비롯하여 저장장치 복제, 시스템에 새로운 HDD 드라이브 추가 등 백업과 복구에 대한 다양한 기능 들을 제공한다. 디스크 위자드는 씨게이트 홈페이지를 통해 다운로드 가능하며 씨게이트 HDD를 구입하는 사용자라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여기에 보다 강력한 백업과 복구 기능 등을 활용하고자 한다면 전문 솔루션인 아크로니스 (Acronis)의 소프트웨어를 구입해 이용할 수도 있다.


씨게이트 디스크 위자드는 앞서 살펴본 것과 같이 복제 모드 등을 이용하면 테스트를 위한 운영체제 (OS) 설치나 드라이버나 기타 오류 등으로 인해 운영체제 손상 시 매번 새로운 운영체제 설치 후 기본 드라이버나 소프트웨어, 게임 등의 설정을 해줘야 하는 불편함을 줄일 수 있다.



 


  

윈도우 용 씨게이트 SeaToos


씨게이트가 제공하는 SeaTools는 씨게이트 홈페이지를 통해 다운로드 가능하며 현재의 디스크 상황과 사용하는 저장장치의 자세한 정보 등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저장장치의 상황을 파악하고 씨게이트의 복구 서비스와 보안 솔루션, 파일 복구 등의 서비스와 연계 가능하도록 웹사이트 링크도 제공해 저장장치에서 발생하는 문제 등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해준다.



씨게이트의 데이터 복구 서비스 레스큐


하드디스크 (HDD)는 다른 PC 부품과 마찬가지로 일정 기간의 A/S 보증기간을 제공하는데 씨게이트 바라쿠다 8TB HDD는 기본 2년의 보증기간을 제공한다. 기본 보증기간은 HDD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제조사 또는 판매사에서 수리를 해주나 HDD 손상이나 충격 등으로 유실된 데이터는 보증 해주지 않는다. 또한 보증기간 이내라도 특정 손상에 대해서는 유상수리로 처리되기도 하므로 제조사 또는 유통사의 A/S 정책에 대해 확인이 필요하다.


이처럼 기본 보증기간은 어떤 HDD 제조사나 공통적으로 제공하는데 씨게이트는 기본 2년의 보증기간으로 긴 편에 속한다. 여기에 씨게이트만의 데이터 복구 서비스인 레스큐 (+Rescue)를 이용할 수 있다.



 

씨게이트의 데이터 복구 서비스 레스큐 (+Rescue)


레스큐는 데이터 복구 서비스로 HDD 사용 중에 발생하는 데이터 손실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해준다. 데이터 백업을 진행하더라도 물리 디스크로 구성된 HDD는 낸드 플래시 (NAND Flash)와 컨트롤러로 구성되는 SSD보다 충격 등에 약해 불시에 데이터를 잃어 버릴 가능성이 그만큼 높다. 레스큐는 이러한 데이터 손실에 대비하는 서비스로 데이터 손실 또는 바이러스나 기타 문제 등으로부터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씨게이트의 레스큐 서비스가 적용된 HDD는 서비스 기간 내에는 복구가 무상으로 보장되어 데이터 유실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다. 90% 정도의 높은 복구율을 제공하며 불량으로 판정되면 동일한 동일한 HDD로 교체가 가능하다.


레스큐 서비스는 씨게이트의 HDD와 외장 HDD, SSD를 대상으로 1/ 2/ 3년의 서비스 플랜을 옵션으로 선택해 이용할 수 있다. 씨게이트 홈페이지 기준으로 1년은 4.99달러 ($4.99), 2년은 9.99달러 ($9.99), 3년은 14.99달러 ($14.99)를 지불하면 이용 가능하다.


한편 국내에서 판매되는 바라쿠다 6TB (ST6000DM003, 249,000원)와 8TB (ST8000DM004, 299,000원) 2종의 신제품은 1월 31일까지 구매 시 레스큐 데이터 복구 플랜 2년 보증을 무료로 제공하는 행사를 진행 중이므로 대용량 HDD가 필요한 사용자는 이를 이용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대용량 저장장치가 필요하다면 제격


씨게이트 바라쿠다 8TB(ST8000DM004)는 4장의 플래터를 기반으로 데스크탑용으로는 대용량인 8TB를 구현하고 있으며 256MB의 버퍼 메모리를 통해 향상된 성능과 용량을 동시에 제공한다. 여기에 성능 향상을 위한 6세대 멀티티어캐싱 기술을 적용해 향상된 읽기 및 작은 블록의 쓰기 속도 향상 등을 바탕으로 기존 구성보다 효율을 높여 전반적인 읽기와 쓰기 성능을 향상했다.


이를 통해 데스크탑용 메인스토리지 및 개인용 저장장치, 나스 (NAS) 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8TB 용량인 만큼 최근 고해상도와 그에 따른 고화질 텍스처 적용 등으로 100GB에 육박하는 많은 게임이나 영상 데이터 등을 다루기에도 적합하다.


또 사용자 편의를 위한 소프트웨어 제공으로 HDD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씨게이트만의 데이터 복구 서비스인 레스큐를 통해 안정적으로 사용 가능해 대용량 저장장치가 필요한 사용자에게 제격이다.



씨게이트 바라쿠다 8TB HDD (ST8000DM004)


또한 용량으로는 SSD보다 유리하지만 느린 속도는 HDD 자체로는 해결이 어렵지만 인텔 옵테인 메모리와 함께 하면 HDD의 느린 속도의 보완도 가능하다. 물론 추가적인 지줄이 필요하지만 느린 HDD에는 이만한 솔루션도 흔치 않다. 특히 옵테인 메모리를 이용하면 읽기 속도가 크게 개선되면서 윈도우 부팅이나 로딩, 잦은 로딩이 이루어지는 오픈 월드 게임 로딩 등에서 효과를 볼 수 있다.


보증 기간은 2년으로 일부 HDD보다는 긴 편이지만 프로 라인업의 5년 지원 등과 차이가 있어 3년으로 늘려 갭을 줄이면 사용자에게는 그만큼 매력적으로 다가올 것으로 보인다. 가격은 약 30만원 선으로 낮은 용량 대비 부담이 될 수도 있지만 늘어난 용량 덕분에 저용량 HDD 여러 개를 설치해 사용하는 상황보다 발열 처리나 PC 케이스 공간 활용 등에서 유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 블루프레임(https://www.bluefra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 , , , , , , , , , ,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Naver Tumblr Pinterest 신고
2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2 마린  
최근에는 100기가 가까운 게임들이 많이 등장하다보니 SSD로는 용량에 한계가 있네요. 8TB라면 데이터 보관용으로 좋겠네요.
1 망각인간  
기존 4테라 HDD를 8테라 HDD로 교체하는 중인데, 아무래도 안전성 때문에 히다치 제품을 선호하게 되더라구요.
씨게이트 하드는 시장에서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는듯 한데, 아직 제겐 데스게이트 라는 이미지가 각인되어 있는듯 합니다.
제조사들의 HDD 경쟁이 제품의 안전성과 가격 하락으로 이어지길.... 바랍니다.
많이 본 뉴스
인기기사